21일 오전 부산 서구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수산물 방사능 신속 검사를 위해 검사 요원이 시료 채취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오전 부산 서구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수산물 방사능 신속 검사를 위해 검사 요원이 시료 채취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정부는 일본이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함에 따라 해수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 건수를 늘리는 등 보다 강화된 방사능 관리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1일부터 국내 위판 물량의 80%를 차지하는 43개 위판장을 대상으로 수산물 방사능 신속검사에 본격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수산물이 유통되기 전에 검사를 완료하기 위한 것으로, 검사 결과는 1시간 30분∼2시간 뒤 위판장 관리자에게 통보된다.

수입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조만간 2차 고강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또 해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 취급 업체를 최소 3번 이상 방문하는 '투트랙 점검'을 실시한다.

해수부는 올해 방사능 검사 목표 건수를 8천건으로 작년보다 2배 이상 늘린 상태다.

지난 4월 말부터는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을 운영 중이며, 전날까지 선정된 162건 중 143건의 검사를 마쳤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담당하는 올해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수는 전날 기준 3천601건으로, 이 역시 이상이 없었다.

지난 2013년 9월부터는 후쿠시마를 포함한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이 금지된 상태다.

아울러 정부는 선박평형수에 대해 후쿠시마·미야기 현 등 2개 현에만 적용 중인 관할수역 밖 교환 조치를 방류 이후부터 총 6개 현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아오모리, 이와테, 이바라키, 지바 등 4개 현은 그간 평형수 표본 조사를 진행해왔다.

정부는 기존의 92개 해양 방사능 정기조사 정점에 108개를 추가해 총 200개 정점을 조사하고 있다. 108개 정점은 연안 75개, 원근해 33개로, 신속 분석법을 적용하고 있다. 연안의 해수 조사는 해수부가, 원근해의 해수 조사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담당한다.

해수부는 후쿠시마 인근 공해상 8개 지점에서의 방사능 조사도 매월 실시하고 있다.

전국 20개 대표 해수욕장에 대해서는 지난달부터 매주 검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