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 흉기난동범 조선 [사진=연합뉴스]
신림 흉기난동범 조선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수민 형사3부 부장검사)는 4명의 사상자를 낸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피의자 조선(33·구속)을 살인·살인미수·절도·사기·모욕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11일 밝혔다. 

검찰은 조선이 현실과 괴리된 게임중독 상태에서 '불만과 좌절'의 감정이 쌓여 계획적으로 이상동기 범죄를 저질렀고, 젊은 남성만을 공격 대상으로 삼아 마치 컴퓨터 게임을 하듯이 공격했다고 파악했다.

검찰에 따르면 조선은 지난달 21일 오후 2시7분 지하철 2호선 신림역 4번 출구에서 80여m 떨어진 상가 골목 초입에서 남성 A(22)씨를 흉기로 약 18회 찔러 살해한 뒤 골목 안쪽에서 30대 남성 3명에게 잇따라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 했으나 미수에 그친 혐의를 받는다.

조선은 범행 당일 인천 서구에서 서울 금천구까지 택시를 무임승차하고 오후 1시59분께 금천구의 한 인근 마트에서 흉기 2개를 훔친 뒤 신림동까지 재차 택시를 무임 승차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조선이 지난해 12월27일 인터넷 커뮤니티 익명 게시판에 특정 게임 유튜버를 지칭해 '게이 같다'는 취지의 글을 게시한 사실도 파악해 모욕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 조사 결과 조선의 범행은 사전에 증거를 인멸하고 범행도구를 준비한 계획범죄로 밝혀졌다. 

조선은 휴대전화와 컴퓨터에 저장해 둔 불법 정보가 발각될 것을 염려해 범행 전날 휴대전화를 초기화하고 범행 당일 둔기로 컴퓨터를 파손했다. 

범행 당일에는 흉기를 여러 자루 구입하면 의심을 살 것을 염려, 몰래 흉기 2자루를 훔치는 치밀함도 보였다.

검찰은 조선의 게임 중독 상태도 범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했다.

조선은 범행 당일 아침까지도 '1인칭 슈팅 게임' 동영상을 시청했는데, 조선이 범행 당시 보인 특이한 움직임과 게임 캐릭터 사이 유사점이 있다는 것이 검찰 설명이다.

심리 분석 결과 조선은 가족관계 붕괴와 사회생활 부적응, 실연, 경제적 곤궁 등이 겹친 '현실 불만, 좌절' 상태로, 특히 또래 남성들에 대한 열등감이 적개심과 분노로 분출돼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 관계자는 "전담수사팀이 공판을 전담해 피고인에게 죄에 상응하는 중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조선을 수사한 전담수사팀을 '비상대응팀'으로 유지해 흉기 난동과 이상동기 강력범죄, 살인예고 등 모방범죄에 대해서도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