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망상지구 특혜 의혹' 동자청 압수수색 [사진=연합뉴스]
경찰 '망상지구 특혜 의혹' 동자청 압수수색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동해 망상지구 개발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해 11일 강원 동해시에 있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동자청) 사무실과 관계자 주거지 등 4곳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신 전 청장 등이 2017년 7월 사업자 선정을 위한 투자심사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평가위원이 작성한 심사의견서를 사후에 다시 작성하게 한 정황을 포착하고 동자청 관계자들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수사 중이다.

경찰은 사업자 선정 관련 자료를 확보해 신 전 청장 등이 특정 사업자에게 부당하게 특혜를 제공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난 5월 인천 미추홀구 전세사기 사건의 주범인 '건축왕' 남모 씨가 동해 망상지구 사업자로 선정되는 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남씨는 아파트 건설업 특수목적법인(SPC)인 동해이씨티를 세워 2018년 망상1지구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직원 5명, 자본금 5억원에 불과한 남씨의 회사가 6천674억원이 투입된 대규모 사업을 맡게 되자 여러 의혹이 불거졌다.

지난 4월에는 남씨가 인천 미추홀구에서 발생한 대규모 전세사기 사건의 주범으로 확인되면서 특혜 의혹이 다시 불거지고, 사업자 선정에 강원도 지역 고위 정치인들이 관여했다는 말까지 나오자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가 강원경찰청 등에서 관련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