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일 베이징에서 더위를 식히는 보안 요원 [사진=연합뉴스]
7월 3일 베이징에서 더위를 식히는 보안 요원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지난 3일 지구 평균 기온이 17도를 넘기며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 

블룸버그 통신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미국 국립해양대기관리국(NOAA) 산하 국립환경예측센터(NCEP) 데이터를 인용해 월요일인 지난 3일 지구 평균 기온이 17.01도를 기록했다. 2016년 8월의 종전 최고기록 16.92도를 넘어선 것이다

영국 그랜섬 기후변화·환경연구소의 기후학자 프레데리케 오토 박사는 "이는 우리가 기념해야 할 이정표가 아니라 인류와 생태계에 대한 사형선고"라며 "우려스럽게도 이날이 앞으로 그렇게 오랫동안 가장 더운 날로 남지는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이날 세계기상기구(WMO)는 현재 엘니뇨가 발달하는 상태로, 7~9월 엘니뇨가 발생할 확률이 90%나 된다고 밝혔다. 5월보다 엘니뇨 발생확률을 10%포인트 높여 잡은 것이다.

미국에 본부를 둔 보건 기관 연합체인 세계기후보건연합의 제니 밀러 회장은 "전 세계 사람들은 이미 폭염과 산불, 대기오염, 홍수, 극단적인 폭풍 등 기후변화의 영향을 겪고 있다"며 "지구온난화는 이재민, 전염병 창궐, 경작물 피해도 키운다"고 지적했다.

그는 "석탄과 석유, 가스 추출과 사용은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며 온난화의 주요 동인이 된다"라며 "각국 정부가 (올해 열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모든 화석연료의 단계적 축소와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공정한 이행을 약속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