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3일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 민주노총에 대해 "어렵게 잡은 경제 회복의 실타래를 끊고,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끌어내리는 정치운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경제적으로 중차대한 시점에 민주노총은 국민 경제와 일상생활을 볼모로 오늘부터 2주간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노동조합법은 파업 등 쟁의행위는 '임금, 근로시간 등 근로 조건의 결정에 관한 사항'을 관철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도록 하고 있다"며 "하지만 민주노총은 이와 무관하게 정권 퇴진, 노조 탄압 중단,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 등을 구호로 내세우면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는 정당한 파업이라고 할 수 없다"며 "정부는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 행사는 보장하지만,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노사 불문,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히 대응해왔고, 이번 파업에 대해서도 예외가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무책임한 파업을 중단하고, 우리 경제와 근로자들의 근로 조건 개선을 위해 합리적인 대화와 타협에 나서는 책임 있고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까지 2주간 총파업에 나섰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