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 에프(F)' 에서 열린 한·프랑스 미래혁신세대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 에프(F)' 에서 열린 한·프랑스 미래혁신세대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로 불리는 프랑스 파리 스테이션F를 방문, 혁신을 주제로 청년들과 만나 '한·프랑스 미래혁신 세대와의 대화'라는 주제로 대화를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여기서 다양한 배경과 국적을 가진 청년들이 연대 정신으로 인류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모습을 봤다. 정말 자랑스럽다"며 운을 뗐다.

이어 "세계가 직면한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직 자유와 연대에 기반한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된다"며 "무엇보다 우리 미래세대 여러분이 자유주의와 국제주의에 기반한 혁신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런 의미에서 전 세계 많은 미래세대가 교류·협력하며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주도하는 스테이션F는 국제주의와 혁신의 상징"이라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자유주의와 국제주의는 같은 단어"라며 "자유주의는 국가주의와 결합할 수 없고, 국제주의는 권위주의와 결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 청년들이 스테이션F에서 스타트업 꿈을 키우고 프랑스 인재들이 한국 기업 인큐베이팅을 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모습은 미래가 이미 우리 앞에 성큼 와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유로운 체제와 자유로운 시장은 전 세계 어떤 국적을 가진 청년에라도 기회와 하드웨어를 제공해야 한다"며 "이러한 국가가 창업 혁신을 선도하는 국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국 청년이 한국에서 원활히 창업하고 한국 청년들이 해외로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지원을 한국 국내 활동에 한정하지 않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1년간 서울대 교환학생을 경험했고 현재 네이버 프랑스에서 일하고 있다는 한 프랑스 청년 이야기에도 "국적을 불문하고 청년의 협력과 혁신에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대한민국과 국제사회를 위한 것"이라고 호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EU 최대 규모의 연구 혁신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 가입 추진과 '한·유럽연합(EU) 그린 파트너십' 및 '한·EU 디지털 파트너십' 체결 등을 언급하며 "글로벌 연대를 통한 혁신, 혁신을 통한 글로벌 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현장에는 양국 청년뿐 아니라 록산느 바르자 스테이션F 대표, 세드릭 오 전 경제재정부 및 공공활동회계부 디지털담당 국무장관, 스테이션F 입주 스타트업 대표인 박하현 씨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행사가 끝나고 참석자 전원과 기념 촬영을 했고 일부 스타트업 기업인들과는 '셀카' 촬영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