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정부의 교육개혁과 관련, "경제와 산업 수요에 맞춰 교육도 혁신하고 변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부터 교육개혁 상황을 보고 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교육 수요자가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공급자인 대학이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와 기업, 교육기관이 삼위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글로벌 트렌드에 맞게 교육과 연구도 발맞춰서 변해야 한다"며 "대학 안팎의 벽을 허무는 혁신적 대학을 전폭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 "변별력은 갖추되 학교 수업만 열심히 따라가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하라"며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수능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영유아 돌봄에 대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 영유아 교육과 돌봄을 목표로 하라"며 "이를 위해 관리 체계를 교육부로 일원화하고 복지부와 협력해 국민이 체감하는 유보통합을 완성하라"고 지시했다.

이 부총리는 "유보통합은 복지부와 교육부가 완벽하게 조직개편안을 타결했다"며 "교육부가 중심이 돼 어린이 돌봄을(맡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어 교육 필요성도 강조하면서 특히 "이주 배경 아동과 청소년이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차별받지 않도록 한국어 교육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