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부 [사진=연합뉴스]

[신재철 기자] 행정안전부는 태풍, 극한 강우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6월 한 달 동안 관계부처,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범정부 풍수해 대책 점검 특별팀을 집중적으로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특별팀에는 24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하며, 이달 말까지 매주 3차례 행안부 주관으로 추진 상황 점검회의를 연다.

특별팀은 ▲ 지하공간 침수 예방 및 관리강화 ▲ 대국민 행동요령 등 홍보강화 ▲ 국민생활밀접시설 인명피해 사전예찰 및 통제 ▲ 하천범람·도시침수 등 예방 및 관리 ▲ 노후저수지 붕괴 예방 및 주민대피 등 10개 안건에 관한 대책을 중점 점검한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이날 열린 특별팀 회의에서는 지하공간 침수 예방 및 관리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행안부는 지하공간 침수피해 방지를 위한 물막이판(차수판) 등 방재시설의 지자체별 설치 현황, 양수기 등 수방 자재 확보 현황 등을 점검하고 이달 중으로 물막이판을 설치하도록 독려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지자체가 방재시설 등을 설치하는 데 재난관리기금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반지하주택 거주민의 비상연락망 확보와 대피지원 계획 수립 여부, 공동주택 안전관리자 등 공동주택 비상 상황 대응요령 교육 여부 등도 확인했다.

김성호 본부장은 "이번 여름에 풍수해로 인한 안타까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정부의 최우선 목표"라면서 "관계부처, 자치단체 협조를 통해 각 소관 시설과 지역의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2023년 안전한국훈련 주간(1회차 5∼16일)에 관계기관 합동으로 여름철 풍수해 대비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우기에 대비해 행안부 주관으로 이날부터 14일까지 자연재난 피해 지역 중 아직 복구가 끝나지 않은 곳에 대해 민관 합동 현장점검을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