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동 주미대사가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 워싱턴 DC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현동 주미대사가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 워싱턴 DC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조현동 신임 주미대사가 14일(현지시간) 부임했다.

조 신임 대사는 이날 낮 워싱턴 DC 인근 덜레스 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곧바로 업무에 들어갔다.

조 대사는 입국 후 특파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2013년 초에 공사로 부임한지 10년만에 다시 대사로 부임하게 됐다"면서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지만 한편 막중한 책임감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곧 있을 국빈 방문이 모든 면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전임 조태용 전 대사가 지난달 말 전격 사퇴한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 후임으로 발탁되면서 주미 대사로 내정됐다.

그의 아그레망(외교사절에 대한 접수국의 사전 동의)에 걸린 시간은 역대 주미대사 가운데 최단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9일 주미대사로 내정돼 이날 부임하기까지 보름여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

조 대사는 오는 17일께 신임장 사본을 제출한 뒤 활동을 시작하며 19일께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제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