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신재철 기자] 정부가 근로시간 제도 개편 등 노동 개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 국장급 자리를 신설했다.

4일 노동부에 따르면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노동부와 그 소속 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의결됐다.

새로 생긴 직책은 노동부 노동정책실 내 노동개혁정책관이다. 노동개혁정책관은 노동부 내 여러 자리에서 나눠서 맡아온 노동 개혁 과제들을 책임지고 추진하게 된다.

노동개혁정책관 아래에는 노동개혁총괄과, 노사관행개선과, 임금근로시간정책과, 공공노사관계과 등 4개 부서가 생겼다.

이로써 노동정책실은 기존 '3관·9과'에서 '3관·11과'로 개편됐다. 

노동개혁총괄과는 노동 개혁 정책과 법·제도 개선과제 전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추진 상황을 관리한다. 또 상생임금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임금체계 개편,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등을 추진한다.

노사관행개선과는 포괄임금·부당노동행위·채용 강요 등 노사 불법·부조리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을 총괄하고, 임금근로시간정책과는 근로시간 제도 개선과 입법 보완 등의 일을 한다.

공공노사관계과는 공공 부문의 노동 개혁을 지도·지원 등을 담당한다.

이정식 장관은 "노동개혁정책관 신설을 통해 노동 개혁을 강력히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노동 개혁 완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동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이행 추진단'도 이달 중 출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