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정의당 '주69시간 노동시간 개편안 폐기 촉구'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정의당 '주69시간 노동시간 개편안 폐기 촉구'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신재철 기자] 한국노총이 한주에 최대 69시간 일할 수 있도록 한 정부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람의 몸은 기계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주영·이수진(비례) 의원, 정의당 이기중 부대표도 참석했다.

앞서 노동부는 지난 6일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주' 외에 '월·분기·반기·연'으로 확대해 '일이 많을 때는 일주일 최대 69시간까지 몰아서 일하고 적을 때는 푹 쉬자'는 취지의 근로시간 개편안을 발표했다.

한국노총은 "몰아서 일하다가 건강이 나빠지면 회복이 안 될 정도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라며 "몰아서 쉬면 된다는 정부 대책은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휴가를 몰아서 쓸 수 있다는 말도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다"라며 "지금도 노동자 3명 중 1명은 연차휴가조차 모두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라고 강조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시간을 시작으로 직무급으로 포장한 성과급제 확대 등 노동개악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일부의 일탈을 꼬투리 삼아 노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노조 혐오를 부추기는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악에 맞서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