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15일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이 의원 지역구 사무실과 주거지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 의원은 한국복합물류가 있는 군포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검찰은 한대희 전 군포시장의 재임 기간(2018∼2022년) 그의 비서실장인 A씨와 이 의원의 보좌관 B씨가 한국복합물류에 특정인들을 취업시키려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수사해왔다. 

이달 1일 군포시청, 한 전 시장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압수물 분석 과정에서 A씨 등이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의 요청으로 취업 청탁에 나선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이 '복합물류센터 이전'이라는 지역 현안을 빌미로 취업 청탁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 전 시장은 복합물류센터에 수도권 택배가 몰리면서 교통체증으로 인한 주민 민원이 계속되자 센터 이전을 약속해왔다. 2021년 10월엔 이 의원과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을 면담해 센터 이전을 요청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들의 청탁으로 한국복합물류에 취업한 인사들이 제대로 출근도 하지 않은 채 수천만원대의 연봉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 의원 등 관계자들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이번 수사는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한국복합물류 취업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파생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2020년 4월 총선에서 낙선한 뒤 같은 해 8월부터 1년간 이 회사의 상근고문을 맡았는데, 취업 과정에서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