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전 외교부 장관이 지난해 4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전 외교부 장관이 지난해 4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안보라인 최고 책임자였던 정의용(77) 전 국가안보실장을 전날이 이어 이틀째 불러 조사 중이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이준범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정 전 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전날에도 정 전 실장을 상대로 북한 어민 북송 과정 전반에 걸쳐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정 전 실장은 2019년 11월 탈북 어민 2명이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하고 한국으로 넘어와 귀순 의사를 밝혔는데도 강제로 북송되는 과정을 총괄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7월 북한인권단체에 고발됐다.

해당 어민들은 2019년 11월 2일 어선에 탄 채 남하하다 동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에서 군에 나포됐다. 당시 정부는 살인 등 중대한 비정치적 범죄를 저지른 이들은 보호 대상이 아니라며 나포 닷새 만에 북송했다.

검찰은 정 전 실장 등 당시 안보라인이 북송 방침을 미리 결정한 뒤 이에 맞춰 국정원 합동 조사를 조기에 종료시키고, 관련 보고서 내용을 삭제·수정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