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간담회 하는 조태용 주미대사 [사진=연합뉴스]
특파원 간담회 하는 조태용 주미대사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조태용 주미 한국대사는 2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은 상호 필수불가결한 경제 파트너"라면서 "대한민국의 대사로, 모든 현안에 있어 우리 국익을 최우선으로 두고 미국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신년 인사 글에서 "이를 통해 한미 양국 간 결속이 더욱 굳건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올해는 한미동맹이 양국의 안보와 번영을 지속 담보할 수 있도록 작년 양국 정상이 합의한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이라는 한미 미래비전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미동맹과 관련, 지난해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등을 거론하면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미 고위급 교류는 연중 지속해서 이루어져 왔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2023년은 한미 상호방위조약이 체결된 지 70주년이 되는 해로, 한미 관계에 있어 그 어느 해보다도 뜻깊은 해"라고 밝혔다.

조 대사는 또 "2023년은 미주 한인 이민 120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4명의 한인 연방 하원의원이 재선된 것을 언급하면서 "오늘날 한인들은 한미 양국 간 우호 동맹의 필수적인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미국 사회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다"면서 "대사관 또한 동포사회에 최선의 영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