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서 북한인권결의안에 반발해 발언하는 김성 북한대사[유엔웹티비 캡처]
유엔총회서 북한인권결의안에 반발해 발언하는 김성 북한대사 [유엔웹티비 캡처]

[윤호 기자]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는 15일(현지시간) 북한인권결의안이 유엔총회에서 통과데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 "우리에게 인권이란 바로 국가주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이날 미국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안 처리 직전 발언을 신청, "우리나라에는 미국과 그 종속국가들이 이야기하는 인권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람들의 독립적인 권리가 제도적으로 보장되고 실제로 그 권리들을 향유하는 나라에서는 그런 것(인권 문제)이 존재할 수 없다"고도 했다.

김 대사는 북한의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침해를 규탄하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우리나라 주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자 정략적인 도발"이라면서 결의안이 "북한에 대한 미국과 그 종속국가들의 부당한 적대정책의 산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과 그 종속국가들이 인권 거론으로 우리를 협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면서 "북한은 반북 적대 행위로부터 국가 주권과 이해를 지키고 진짜 인권을 증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선언했다.

아울러 이번 결의안과 같은 "반북 인권 모략에 대해 철저하고 강력한 대응 조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사는 북한 외에 러시아, 시리아, 이란에 대한 인권결의안도 "인권의 정치화와 이중기준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반대 의사를 밝혔다.

북한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유엔총회는 이날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컨센서스(전원동의)로 채택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