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시험대 찾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엔진시험대 찾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16일(현지시간) 북한이 전반적 현대화 작업이 지속되는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미사일 엔진 시험대도 개보수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10월 24일과 11월 13일 민간업체의 위성 사진을 비교한 결과, 발사장 내 수직엔진 시험대에서 대규모 공사가 시작된 정황이 포착됐다.

시험대 주변에 있는 계류장에는 건축 자재와 함께 다수 차량이 발견됐다.

연료를 주입한 엔진을 비바람에서 보호하고 시험 준비가 외부에 관측되는 것을 막는 데 쓰인 보호시설은 시험대에서 계류장으로 밀려났다.

시험대로 통하는 검문소의 북쪽에 있는 공간에는 평소와 달리 공사와 관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다수 트럭이 눈에 띄었다.

로켓발사관제소가 될 것으로 추정되는 구조물의 건축도 시험대에서 동남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서 관측됐다.

서해위성발사장에 있는 수직엔진 시험대는 북한 최대의 액체 연료 엔진 시험시설이다.

38노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현대화 지시에 따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공사가 8개월째 지속됐으나 수직엔진 시험대는 상대적으로 변화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직엔진 시험대까지 공사에 들어가면서 작업은 이제 서해발사장 단지 내 모든 주요 시설을 아우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수직엔진 시험대의 사용이 마지막으로 확인된 것은 2019년 12월이었다.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서해위성발사장은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로 전용할 수 있는 로켓을 개발하는 시설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