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특수본' 용산경찰서 압수수색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특수본' 용산경찰서 압수수색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이태원 압사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사고 7일째인 4일까지 주변 상인과 목격자, 부상자 등 85명을 조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제한 특수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참사 목격자 및 부상자 67명과 인근 업소 관계자 14명, 현장 출동 경찰관 4명 등 85명에 대해 조사를 마쳤다"며 "현장 인근 폐쇄회로(CC)TV 등 영상 141개 확인 중이고 국과수를 통해 3D 시뮬레이션으로 사고 당시 상황을 재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수본은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과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 3명 등 모두 4명의 경찰 공무원을 불러 조사했다. 그러나 이들을 포함해 아직 입건된 피의자는 없는 상태다.

손 본부장은 "현장 상황을 재구성할 당시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과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 3명이 참고인으로 조사받았지만 아직 혐의를 발견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관계자 조사를 차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지금으로선 사고 원인 파악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사고 원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며 "사고 원인 규명 후 사후 조치 등이 적절했는지 등도 수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의 직접적 원인에 대해서는 "사람이 넘어져서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이것도 아직 정확치 않다"며 "국과수 3D 시뮬레이션 통해 과학적으로 검증 받아 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2일 오후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2일 오후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고 원인이 어느 정도 규명될 경우 용산경찰서와 용산구청 등 관계 당국이 안전사고 가능성이 있는데도 대비를 소홀히 했다는 의혹, 참사 발생 후 경찰이 적절한 조치를 하지 못해 피해를 키웠다는 의혹에 대한 조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핼러윈 대비 적절한 안전관리대책이 세워졌는지 여부는 압수물 토대로 관련자를 불러 구체적으로 진술을 들어봐야 알 수 있다"며 "경찰과 지방자치단체 등 안전조치 주체들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신속히 용산구청장 등 지자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특수본은 사고 당시 경찰청 특별감찰팀으로부터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과 류미진 당시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의 감찰기록을 넘겨받아 검토할 방침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참사 발생 직전 이태원 일대에서 들어온 112 신고 11건 중 7건에 대해 경찰이 출동하지 않았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도 "수사 초기라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추후에 관련자를 소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사 초기라 어디까지 수사할 것인지 말하기는 지금 단계에선 부적절하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서울경찰청이 핼러윈 대비 경비 조치를 다하지 않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연히 그 부분을 포함해서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