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 정상 [사진=연합뉴스]
북-러 정상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외교부는 3일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을 제공했다는 정보가 있다는 미국 백악관의 발표와 관련, "우려를 갖고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의 관련 발언에 대해 "미국뿐만 아니라 주요 우방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커비 조정관은 2일(현지시간) "북한이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위해 상당한 양의 포탄을 은닉해서 제공했다는 정보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과의 모든 무기 거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1718호에 따라 금지돼 있다"며 "특히 2016년에 채택된 2270호에 따르면 소형 무기뿐만 아니라 경화기를 포함한 모든 무기에 대한 거래가 금지돼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국제 사회와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제재 회피를 차단해 나가고, 모든 유엔 회원국이 충실한 결의 이행을 견인할 수 있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과 러시아 사이 무기 거래 정황과 관련해 한미 간 정보 교환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주요 우방국과도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지난달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 지원을 할 것이라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에 대해서는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해왔고 그런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무기 제공 의사가 없음을 재차 확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