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 1심 선고 공판 출석하는 이해욱 DL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작년 7월 1심 선고 공판 출석하는 이해욱 DL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계열사를 동원해 개인회사를 부당하게 지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해욱(54) DL(옛 대림) 그룹 회장이 2심에서도 유죄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4-3부(차은경 양지정 전연숙 부장판사)는 3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회장에게 1심과 같은 벌금 2억원을 선고했다.

함께 기소된 DL그룹과 글래드호텔앤리조트 법인에도 각각 벌금 5천만원·3천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이 회장이 개인회사에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상당히 유리한 거래를 하도록 관여·지시해 본인과 특수관계인에게 부당 이익을 귀속시킨 사실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이어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를 위해 계열사를 이용한 것"이라며 "항소심에 이르기까지 납득하기 어려운 말로 범행을 부인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이 회장은 그룹 호텔 브랜드 '글래드'(GLAD) 상표권을 자신과 아들이 지분 100%를 보유한 회사인 APD에 넘겨주고 자회사인 오라관광(현 글래드호텔앤리조트)이 사용하게 하는 수법으로 수익을 챙긴 혐의로 2019년 12월 불구속기소 됐다.

검찰에 따르면 대림산업(DL)은 2013년 호텔 사업을 추진하면서 자체 브랜드 글래드를 개발하고 APD에 상표권을 출원하게 했다.

이후 호텔 임차운영사 오라관광이 2015년 말 APD와 브랜드 사용 계약을 맺고 2016년 1월∼2018년 7월 APD에 수수료로 31억원을 지급했다.

앞서 공정위는 오라관광의 과도한 수수료 지급이 공정거래법상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 행위'라고 보고 이 회장과 관련 회사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