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 외국인 사망자들의 사진과 시민들의 추모 편지 등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2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 외국인 사망자들의 사진과 시민들의 추모 편지 등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 같은 압사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112 신고 대응체계 혁신을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2일 밝혔다.

주최자 없이 많은 인파가 몰리는 행사의 안전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다중 인파사고 안전확보 TF(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다중 밀집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도 만들기로 했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박 정책관은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며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다중 인파사고 안전확보 TF를 오늘부터 운영해 주최자 없이 다중이 밀집하는 행사와 축제의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박 정책관은 "또 사고 원인 조사가 끝나는 대로 112 대응체계의 혁신을 위한 종합대책도 마련하겠다"며 "정부는 이번 사고를 반면교사 삼아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사망자는 156명(외국인 26명), 부상자는 중상 33명 포함 총 157명이다.

전날까지 68명의 장례 절차가 완료됐으며, 보건복지부와 서울시는 장례 이후에도 유가족과 1대1 매칭을 일정 기간 유지하며 필요사항을 지원할 방침이다. 중상자는 1인당 전담 직원을 2명으로, 경상자는 의료기관 1곳당 전담 직원을 2명으로 늘려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외국인 사상자도 내국인에 준해 지원하고 불법체류자 2명에 대해서도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본국 송환 비용을 포함한 장례비, 치료비, 구호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