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인명사고 현장 조사하는 소방당국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인명사고 현장 조사하는 소방당국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지난달 29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소방 당국에 들어온 첫 신고는 오후 10시 15분이고, 이 내용이 행정안전부 종합상황실로 접수된 것은 30여분 가량 지난 오후 10시 48분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종현 행안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정책관은 "행안부 상황실에서 접수하고 이것이 차관, 장관까지 보고할 사안인지는 상황실장이 판단해서 조치를 하게 된다"고 설명한 뒤 "소방에 최초 신고된 게 오후 10시 15분, 행안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로 접수된 게 오후 10시 48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찰, 소방의 사고 접수가 유기적으로 이뤄지냐'는 질문에는 "그렇다"라고 말했지만, '어떤 수준의 사건·사고가 행안부 상황실로 접수되느냐'라는 질문에는 "정확히 확인해서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오후 10시 15분부터 10시 48분까지 30여분간의 보고 절차와 현장의 판단 내용을 공개해달라는 요구에도 "현재 답변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고, 확인해서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배석한 이일 소방청 119대응국장은 "10시 15분 이전에는 사고의 징후와 직접 관련된 내용으로 신고가 들어온 것은 없다"면서 "이태원 쪽에서 7건의 신고가 들어왔는데 그런 것들은 행사장 주변의 주취자 등 일반 구급 상황으로 들어왔다"고 말했다.

다만 이후 "현재까지는 없다는 것이고, 지금 여기에 대해 계속 확인 중이다"라고 말했다.

경찰청의 112신고 녹취록 공개처럼 119신고 녹취도 공개할 계획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루트(절차)에 의해서 하는데, 요구한다고 바로 나가는 것이 아니고 절차에 따라 공유하는 걸로 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