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용 주미한국대사가 12일(현지시간) 주미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태용 주미한국대사가 12일(현지시간) 주미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조태용 주한미국대사가 윤석열 대통령의 이른바 비속어 논란과 관련, "왜곡 보도가 계속 확산했으면 한미관계에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주미대사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 국정감사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미국 정계 및 언론의 반응을 묻는 말에 "우리가 초동에 설명했기 때문에 미 행정부에서 우리 측에 문제 제기가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가) 전적으로 해명을 신뢰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조 대사는 북핵에 대응한 핵우산과 관련해선 "우선은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로 가는 것이 맞다"며 "북핵 위협 상황이 심각해질 때는 정부 내에서 조용히 여러 가지 가능한 옵션을 점검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공급망 협력 대화(칩4 혹은 팹4) 참여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지적엔 "전적으로 공감한다. 우리가 반도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팹4 국가와 협력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그 과정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예를 들어 미국 반도체 대중 수출통제가 나왔을 때 (노력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