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여권과 일본 정부가 발급한 단기 상륙허가 스티커 [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 여권과 일본 정부가 발급한 단기 상륙허가 스티커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던 한국인의 무비자(사증 면제) 일본 관광이 2년 7개월여 만에 다시 허용된다.

일본 정부는 한국 등 전 세계 68개 국가·지역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를 11일부터 재개한다.

한국인은 비자가 없어도 관광, 친족 방문, 견학, 시찰, 단기 상용(商用) 등의 목적으로 최대 90일간 일본에 머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2020년 3월 9일부터 한국인에 대한 사증 면제 제도의 효력을 중단했으며 다소의 시차를 두고 이런 조치를 전 세계로 확대했다.

일본 정부는 하루 5만 명 수준으로 유지해 온 입국자 수 상한선을 11일부터 폐지하고 패키지여행이 아닌 개별 자유 여행객의 입국도 허용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전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입국 규제를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방역 절차도 간소화돼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정하는 백신을 세 차례 접종했다는 증명서를 소지한 경우는 일본행 항공기 탑승 전(출발 72시간 이내) 검사가 면제된다.

백신 3회 증명서가 없는 경우는 출발 전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일본 도착 후 검사와 입국 후 격리는 원칙적으로 없어지지만,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검사를 하고 여기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검역 소장이 지정한 숙박시설에서 격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