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4?11 총선 공천 대가로 무소속 현영희 의원으로부터 공천헌금 3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이 21일 검찰에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돼 16시간 가량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현 전 의원은 1차 소환과 마찬가지로 관련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현 전 의원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부산지검에 출석해 “공천과 관련해 이런 의혹이 발생했다는 것 자체에 대해 국민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면서도 “어떤 돈도 받은 적 없다”고 주장했다.

 

현 전 의원은 자정을 넘긴 22일 오전 1시50분께 검찰을 나서면서도 “3월15일의 행적에 대해 세밀한 조사를 받으며 자료와 기억을 바탕으로 충분히 말했고, 그것을 검찰이 검증하면 진실이 밝혀지지 않겠느냐”라며 관련 의혹을 재차 부인했다.

 

검찰은 현 전 의원을 상대로 지난 3월15일 현 의원에게서 새누리당 지역구 또는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되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3억원을 받았는지와 당일 행적을 집중 추궁했다.

 

또 중간 전달자인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이 돈을 건네받은 당일 오후 7시17분께 조씨와 22초간 한 전화통화 내용, 조씨의 대포폰으로 받은 문자 메시지의 내용, 대포폰 사용 여부를 캐물었다.

 

이에 대해 현 전 의원은 금품수수와 대포폰 사용 의혹을 완강히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공천심사 기간 현 의원이나 조씨와의 통화 등에 대해선 “공천과정에 많은 분이 전화했고, 으레 ‘알겠다. 잘 챙겨보겠다’고 대답했지만 그분들과 통화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현 의원이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을 받고, 비례대표 순번이 25번에서 23번으로 올라간 3월20일과 21일에 현 의원에게 전화한 것에 대해서도 “부산출신 여성이 유일하게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돼 격려차원에서 전화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현 전 의원에게 돈이 전달됐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없는 상황이라 새로운 진술이나 증거가 나오지 않는 한 현 전 의원에 대한 사법처리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검찰을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던 조씨가 지난 13일 구속수감 후 구속적부심사 청구를 포기하는 등 심경 변화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현 전 의원은 이번 의혹이 제기된 직후인 지난 3일 부산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으나 당시 검찰은 기초자료도 검토하지 못한 상황으로 기본적인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