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5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초기대응 미비와 각종 군 사고에 따른 책임을 물어 김태영 국방장관을 경질했다.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김 장관은 지난 5월 천안함 사태이후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였으나 6개월만에 사의가 받아들여진 것은 그동안 각종 군내 사고로 신뢰가 무너졌고, 설상가상으로 북한의 이번 연평도 도발도 제대로 대응치 못한데 대한 문책성 조치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한나라당 중진인 홍사덕 의원이 최근 국회에서 열린 긴급 현안질의에서 ‘X자식’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하기도 했던 청와대 김병기 국방비서관도 분위기 쇄신차원에서 교체된다.

 

이와 관련,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이날 오후 늦게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25일) 오후 김태영 국방부 장관의 사의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임 실장은 이어 “김 장관은 천안함 사태이후 5월1일 공식 사의를 표명했는데 천안함 후속 조치와 한미 국방장관 회담 등 연속된 현안처리를 위해 사퇴서 수리를 미뤄왔다”면서도 “최근 연속된 군 사고와 군의 분위기 쇄신차원에서 오늘 사의를 수용키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임 실장은 “후임 국방부 장관 인선에 대해선 오늘 김황식 국무총리와 협의했다”면서 “내일(26일) 중에는 임명제청을 거친 뒤 후임 국방장관 인선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장관은 업무공백이 없도록 후임자 인선시점까지 계속 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 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사실상 후임장관 인선에 착수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현재 차기 국방장관 후보군은 2배수로 압축된 상태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날 밤으로 단수후보를 결정한 뒤 26일 자체 청문회를 거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차기 국방장관 후보론 안광찬 전 비상계획위원장과 청와대 김인종 경호처장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에 대해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군 출신 인사들이 후보군에 올라와있으며 현역이 아니라 예비역”이라고 단언했으나 실명은 거론하지 않았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