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경찰은 8일 4ㆍ11 총선을 앞두고 서울 관악을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벌어진 ARS 여론조사 조작 사건과 관련해 통합진보당 이정희 전 공동대표를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 전 대표를 불러 경선 당시 캠프 관계자 등이 여론조사 부정응답을 유도, 결과를 조작하는 과정에 지시를 내리거나 관여했는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현재 당의 주요 보직자가 여론조사 조작에 핵심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수사 과정에서 포착돼 경선 부정에 당 차원의 조직적 움직임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당시 이 전 대표는 ‘보좌관이 혼자 벌인 일’이라며 자신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서울관악경찰서는 이 전 대표 시절 당에서 주요 보직을 맡은 이 모씨 등 3명을 경선 여론조사 조작혐의(업무방해 등)로 7일 구속하고 부정응답을 한 김 모 등 4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이 씨는 지난 3월 17일 경선 ARS 여론조사 당시 여론조사기관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석, 연령별 응답자 마감 등 실시간 조사 상황을 선거캠프 등에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보좌관 조 모씨 등은 투표자 수가 연령별 인구 비례에 따라 할당된다는 것을 이용해 유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당원 등 247명에게 ‘연령대를 속여 이 전 대표에게 투표하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선거캠프 관계자 이모씨 등 8명은 경선 직전인 15~16일 일반전화회선 190대를 새로 개설해 이 중 50대를 관악을 지역구민이 아닌 당원 등의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해 부정응답을 유도했다.

 

당원 등 33명은 이같이 착신 전환된 전화를 받고 성별이나 연령, 거주지 등을 속여 이 전 대표에게 투표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후보 단일화 경선 ARS 여론조사 결과 이정희 전 대표가 347표를 얻어 253표를 득표한 김희철 당시 민주통합당 의원을 94표 차이로 누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이 전 대표 소환 조사와 더불어 부정 경선 연루자가 더 없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