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정치권과 사회로부터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을 중심으로 역대 위원장에 대한 재조명이 이뤄지고 있어 화제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지난 10년간 인권위원장은 모두 좌파단체 출신들로 채워져 사실상 정부의 눈치를 보며 맞춰주기 바빴다는 게 누리꾼들의 지적이다.

 

2일 보도된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좌파 시민단체의 수장을 역임했던 김창국 1대 위원장은 현재 문재인 후보 캠프의 후원회장을 맡아 정치인 생활을 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편견 없이 인권을 위해 일한다던 김 전 위원장의 정치행보를 냉랭한 시선으로 보고 있다. 인권위 당시에도 권위주의를 보여준 일화들이 다수 소개됐다.

 

특히 당시 좌파정권과 뜻을 같이해 북한인권에 철저히 눈감았던 사실이 다시 문제로 불거지고 있다.

 

최영도 2대 위원장도 민변 회장에 참여연대 출신으로 가족이 위장전입해 농지를 매입해 부당이익을 챙겼던 사실이 드러나 불과 85일만에 사퇴했다.

 

조영환 3대 위원장 역시 참여연대 출신 시민운동가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의식해 권력기관의 눈치만 살피며 국민의 질책을 받다 임기의 절반 정도를 채우고 사퇴한 바 있다.

 

안경환 4대 위원장도 마찬가지로 참여연대 출신이다. 참여연대에서 집행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을 거쳐 아름다운재단 이사까지 맡았었다. 이명박 정권이 들어오고 나서까지 위원장직을 이어간 그는 미국산 소고기 파동때 생긴 물리적 마찰을 정부의 문제라고 탓해 화제가 됐다. 정부가 과도한 무력을 사용해 시위 참가자들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게 이유였다.

 

현병철 5대 위원장이 “자진 사퇴는 없다”고 밝힌 가운데 여야가 모두 현병철 5대 위원장의 사퇴를 권고하고 있다. 최근 국민들이 연임을 반대한다는 여론조사가 나온 바 있어 여야가 한 목소리를 내는 이유로 풀이되고 있다.

 

온라인에서 현 위원장의 연임을 지지하는 이들은 “북한 인권에 관심을 보인 최초의 인권위원장”, “옳고 그름을 떠나 약자만을 챙기는 것이 인권이냐”, “과거 4명의 인권위원장이 모두 좌파에서 나왔다는 점을 따져봤을 때 현 정부와 코드가 맞는 인사” 등의 의견을 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