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괴한이 침입한 사건을 놓고 정치권의 무책임한 발언과 미확인 추측성 보도가 이어지며 ‘국정원 흔들기’가 도를 넘고 있다.

25일 정치권과 언론계에 따르면 지난 21일 조선일보가 이들 괴한이 국정원 직원이라고 보도하며 논란을 촉발시켰는데, 명확한 진상은 규명되지 못한 채 의혹만 부풀리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한 정치권 관계자는 “괴한들의 어수룩한 행동을 보건대 국정원 내 일부세력이 원세훈 원장을 퇴진시키려 자작극을 벌인 것이란 얘기가 나돌고 있다”면서 “원 원장이 취임한 뒤 내부에서 인사 불만이 많다는 말이 들리는데 그런 점이 배경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그들이 일부러 노출하려는 제스처를 취한 것처럼 보인다”며 “국정원 내 세력갈등이 빚어지면서 현 정권에 타격을 가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의구심이 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정가 관계자는 “진상규명은 수사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지금 언론보도 대부분은 추측성이자 선정적 의혹 부풀리기에 불과하다”며 “국정원이 부인에도 불구하고 여야 정치권과 언론사들이 앞 다퉈 의혹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도를 넘은 심각한 왜곡”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 항간엔 원세훈 원장에 반대하는 국정원 내부세력이 만든 자작 음모설과 국정원과 군-경찰 등 권력기관간 갈등에 따른 견제에 의한 논란이란 주장 역시 나오고 있다.

이 와중에 이번 사건을 처음 보도한 조선일보가 우여곡절 끝에 종합편성 채널을 배정받은 뒤 정부에 방송광고시장 확대를 요구하려는 압박용 보도일 것이란 해석도 제기된 상황이다.

현재까지 국정원의 개입을 사실로 보고 제기된 시나리오 중에는 정부 부처간 외부갈등으로 보는 시각이 눈에 띄는데, 국정원에 대한 권력기관간 견제-갈등에 따른 음모라는 주장이다.

이는 국정원이 군-경찰 등과 갈등을 빚어왔고 군의 방산물자 판매개입을 못마땅하게 여겨왔다는 논리로 경찰에 신고한 주체가 인도네시아주재 무관이었다는 점이 근거가 되고 있다.

또한 국정원이 수집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정보가 고등훈련기 T-50 등 방산물자에 대한 인도네시아 특사단측의 협상전략일 것이란 관측 때문에 이 같은 시나리오가 제기됐다.

더욱이 경찰이 지난 21일 브리핑을 통해 “사건발생 뒤 국정원 직원이 경찰서를 찾아왔다”고 밝힌데다 국회 정보위 민주당 간사 최재성 의원은 “해당파트 권력기관간 갈등이 심심치 않게 거론돼왔다. 오랜 갈등이 제대로 터지지 않았나 하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까지 말했다.

특히 일련의 외부기관 갈등설은 원세훈 원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만큼 야권은 물론 각종 인사에서 밀려난 일부 여권인사들이 국정원에 대한 불만을 갖고 이번 기회를 틈타서 재기 및 생존을 위해 국정원을 겨냥한 공격에 가세하고 있다는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다음으론 국정원 내부갈등으로 인한 문제점이 드러났다는 비난인데 원 원장의 취임이후 조직재편이 인사에 불만을 가진 내부의 적들을 만들어냈고, 심지어 원 원장체제를 뒤엎기 위한 일부 조직내부의 불만세력에 의도에 따른 자작극이 아니냐는 주장도 거론되는 실정이다.

게다가 반정부 좌파성향의 언론사가 아닌 조선일보가 국정원과 원 원장을 궁지로 몰아넣으려는 의도가 다분한 추측성 보도를 터뜨리고 의혹 확산에 나선 만큼, 언론계 일각에선 종편 배정 뒤 방송광고시장 확대에 대한 보장을 얻기 위한 교묘한 전략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는 수천억원의 천문학적 투자가 필요한 방송사업이 안정화되려면 안정적인 광고수익이 확보돼야 하는데 파이를 키우기 어려워, KBS가 광고를 안 받고 수신료로 운영하든지 방송광고 일부를 포기하도록 해야만 한다는 절박감에서 ‘국정원 흔들기’에 나섰다는 논리이다.

한편 경찰이 맡고 있는 사건수사는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침입했던 괴한의 신원파악도 안됐고 용의자에 대한 단서가 부족해 난항을 겪는데다 미제사건으로 남을 여지도 다분하다.

또한 국회 정보위가 이날 국정원 차장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열린 비공개 간담회에서도 이번 의혹에 대한 보고를 요구했으나 정치권과 일부보도로 표적이 된 김남수 3차장은 “국익을 위해 어느 것도 말할 수 없다”라면서 “경찰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인내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권영세 위원장은 “무대응이 국정원의 확립된 입장이라고 했다”며 “사실 어떤 나라도 어떤 사안에 대해 책임이 있고 없고를 떠나, 대응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란 점을 강조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