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게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하는 국민원로회의에 참석한 원로들이 절차상의 잘못이 있더라도 한일 정보보호협정은 계속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3일 청와대에서 열린 회의에서 현승종 국민원로회의 공동의장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는 종북세력 논란에 대해 깊이 우려하며, "한·일 정보보호협정도 국방을 위해 필요한 것 인만큼 절차상 실수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상훈 위원(전 국방장관)도 "한·일 정보보호협정이 오히려 때늦은 감이 있다"면서 "군사적 입장에서도 대단히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민정부 시절 초대 안기부장인 김덕 위원은 "현정부의 ‘원칙 있는 대북정책’으로 이제 북한도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서는 우리의 협력과 지원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깨닫는 계기가 됐다"면서 "작은 보폭일지라도 실질적인 남북관계의 개선과 진전을 유도해 다음 정부까지 발전적으로 계승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지금의 (유럽발) 위기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우리는 체질을 강화시키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자칫 다음 세대에 부담을 주는 일을 잘못 시작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난 주 제2연평해전 1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제2연평해전 당시는 남북회담과 대북지원이 활발했던 시기였는데, 북한은 우발적으로 도발한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북한이 어떤 도발을 하더라도 몇 배로 대응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 측에도 이런 우리 입장을 북한에 전달해 달라고 전했다"면서 "중국도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국제사회에서 더 이상 북한 편을 들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이 '대통령님 중남미 정상 외교 성과', 류우익 통일부장관이 '실질적인 통일 준비',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유로존 재정위기와 대응'에 대해 각각 설명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