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6일 중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관련해 "한국과 중국간 양자 합의는 아마 가능하면 2년 안에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방영된 미국 경제채널 CNBC와의 인터뷰에서 "(한중) 양자 FTA가 먼저 된다면 아마 일본이 그 틀에서 들어오기 때문에 세 나라가 함께 협상을 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더 빨라질 수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국, 중국, 일본 세 나라가 FTA를 한다면 세 나라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를 회복하는 데도 굉장히 도움이 된다"면서도 "세 나라가 경제 규모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세 나라가 같이 합의를 하게 되면 시간이 더 걸릴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어 "한미 FTA는 정치적으로 반대하는 쪽이 많았지만 한중 간에는 그렇지 않다"면서 "남북 간의 문제에 있어서도 한중 FTA가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에 오히려 한미 FTA보다도 예상보다 빠를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에 문호를 개방해 경제 자립을 이뤄야만 평화 통일이 가능하다는 대북 기조(그랜드 바겐)를 재확인하면서 "남북도 함께 이 문제를 갖고 대화를 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또 "그런 문제를 이제는 중국이나 미국이나 여러 나라들과 함께 서로 협의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그리스에서 촉발된 세계 재정 위기와 관련해 "만일 그리스가 유로존 탈퇴가 되면 한국도 다소 간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가 없다"고 전망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부채비율이 양호하고 북한 리스크가 잘 관리되고 있는데도 이탈리아나 그리스 수준의 국가 신용등급에 머물러 있는 점을 지적, "한국이 너무 과소평가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무디스나 S&P 등도 그런 점에서 조정이 필요하지 않느냐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물론 지금 재정안정을 최우선으로 한다"면서 "내년이면 재정이 균형을 잡는다. 그러면 국가부채가 더 늘어나거나 하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hon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