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가 25일 오후 이석기, 김재연 등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사퇴거부자들에 대한 출당 조치에 들어갈 것을 공식화했다.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비대위 회의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 “역사가 우리에게 악역을 요구한다면 그것 역시 감당하는 게 우리의 역할”이라며 제명절차에 들어갈 것을 공식화 했다.

 

강 위원장은 “당이 국민 위에 설 수 없다는 대원칙이 오늘 우리가 결단하고 가야 할 길”이라며 “오늘 우리는 원하지 않는 자리에 앉아 있다. 우리에게는 한쪽 팔을 잘라내는 듯한 고통스런 선택이 목전에 닥쳤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비대위가 지난 보름간 경쟁명부 비례대표 당선자 및 후보자들에게 대의를 위해 물러나주실 것을 요청했으나 답이 없었다”며 “답이 오지 않았을 때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에 대해 혁신비대위는 오랜 기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사퇴 거부시) 최후의 선택은 한가지임을 모든 비대위원들이 동의했다”며 “오늘 회의는 그것을 집행하기 위한 회의”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진보정치를 사랑하는 국민들이 걱정스런 눈으로 우리를 바라보고 있다. 그들의 애정이 냉소로 변할 때 진보정치는 소멸할 것”이라며 “국민이 우리를 지지하는 한, 이명박 정부의 주구에게 속절없이 당할 일은 없을 것이라 확신한다. 그것을 위해서라도 오늘 우리는 결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당 내부적으로 논란과 공방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국민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야 한다”며 “민심은 통합진보당의 석고대죄를 요구하고 있다. 혁신과 쇄신의 석고대죄가 오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혁신을 망설이고 또 실패한다면, 그것은 오는 12월 정권교체를 이뤄내라는 국민적 요구를 외면하는 것이 될 것”이라며 “당원들이 당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는 만큼 통합진보당도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호소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