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5일 “민주통합당이 통합진보당측에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하나 배정해달라고 요청해왔으나 우리들로서는 허용할 수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부대표는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지금까지 국회가 운용돼온 관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4년 전부터 여야가 합의해 의석배분을 해왔고 관례는 교섭단체를 기준으로 해 위원장을 배분해왔다”며 “교섭단체가 아닌 곳에 원구성을 하면서 의석을 배분할 수 없어 ‘할 수 없다’고 명확하게 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통진당 비례대표 제명 추진에 대해서는 “진보당 비례대표 중에서 몇몇 분들이 부정한 방법을 통해 순위를 취득한 것이 확인되고 있지 않느냐”며 “이 경우에는 국회의원의 자격이 상실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한 “예를 들어 속여서 혹은 절도의 방법으로 뭐를 가졌다면 그것을 당연히 인정해줄 수 없지 않겠느냐”며 “그렇기 때문에 중대하고도 명백한 흠결을 가진 순위의 취득을 인정해준다면 국회의원의 자격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문제가 생긴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그는 “순위 취득 과정에서 부정과 불법이 확인된 이상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고 하는 자격심사를 하는 것인데 이것과 사상 검증을 하겠다는 것이냐는 2개를 섞어서 진보당이 어제 논평을 냈다”고 말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