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석 통합진보당 새로나기특별위원장은 24일 “당 공식 행사에서 필요하다면 애국가를 불러야 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애국가를 부르지 않는게 일종의 문화, 관행으로 정착됐는데 국민이 거기에 대해 불편해하고 당의 국가관이 집단적으로 의심받는다면 바꾸기 어려운 문제는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 혁신방향과 관련해서는 “현명한 민생정당, 그리고 다양한 진보의 가치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인 현대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당의 가치나 비전, 정책노선 전반에 대해 점검과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종북(從北)이라는 프레임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평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정당이고 정강정책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항변했다.

 

그는 “다만 국민이 보기에 남북관계, 한미관계 등에 대한 통합진보당과 민주당의 인식과 대응이 변화된 국제정세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다소 경직돼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숙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또 통진당에 대한 검찰의 고강도 수사 방침에 대해서는 “전례가 없는 전방위 기획수사로 우리 당의 뿌리를 근본적으로 흔들겠다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이 겪고 있는 여러 실정과 측근비리를 은폐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반발했다.

 

이와함께 비례대표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에 대한 새누리당의 제명 추진에는 “새누리당이 18대 국회에서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던 강용석 의원은 출당만 시켰지 제명에는 반대했다”며 “도덕성 문제나 다른 문제로 물의를 일으켰던 의원 대부분이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 소속이었다”고 지적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