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발생했던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 숙소 침입사건에 대해 조선일보가 이들이 국가정보원 직원일 것이라고 추정 보도하면서 심각한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특히 이 신문은 21일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 “국정원 직원들이 국익차원에서 인도네시아 특사단의 협상전략 등을 파악하려 했다”며 “발각된 것은 뜻하지 않은 실수”라고 전했다.

반면 국정원은 이런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강력 부인하며 대한민국과 인도네시아간 외교문제로 비화된다고 억측을 자제해달라는 우려를 제기하고 경찰도 “지금으로선 훈련된 스파이 소행으로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 없고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언론보도가 만약에 사실이라면 인도네시아와 심각한 외교적 갈등으로 비화되는 것은 물론, 그동안 역량을 총동원해 방산물자 수출을 추진해온 우리정부와 관련업계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국가정보기관의 신뢰성 실추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사건에 대해 경찰 등 사법당국의 수사가 진행이라 수사결과도 나오지 않은 가운데 조급한 보도는 논란만 야기하고 외교분쟁을 촉발시켜 국익을 저해하는 등 심각한 사태로 이어질 여지가 많아 확인이 불가능한 보도를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더욱이 특사단 숙소에 침입한 3명의 절도미수 용의자들이 국익차원에서 정보를 다루는 이들이라고 보기엔 미숙한 것으로 보이고, 신병확보도 되지 않은 수사 중인 사건을 침소봉대하는 것 자체가 의혹을 확산시켜 정부에 음해를 가하려는 기도가 아닌지 걱정되기도 한다.

당장 국내 유력 일간지가 보도한 내용을 토대로 인도네시아 현지언론이 한국이 자국 특사단에 대해 한국이 불법 스파이활동을 자행했다고 보도하고 있으며, 민주당 등 야당은 해당 보도를 토대로 국정원을 겨냥해 아예 ‘정보기관이 잡범수준이냐?’고까지 폄하하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쯤 되다보니 검찰이나 경찰 일각에선 정황상 ‘국정원 직원 같기도 한데 그렇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는 다소 성급한 후문도 흘러나오고 있지만, 정확한 사실은 수사가 상당부분 진척된 뒤 명확한 사실이 확인-공개된 후에 규명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이번 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나면 불확실한 보도로 국익을 손상시킨 언론의 책임은 비껴가기 어려울 것이며 국정원의 실수로 결론이 난다면 정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확인된 사실을 보도하는 언론사의 책임과 이에 대한 독자들의 오해가 있어선 안 된다. ‘정황상 그렇다’는 식 보도를 진실로 믿으면 불충분한 정보의 부작용 사례로 지목되는 ‘광우병 촛불시위’나 ‘구제역 음모설’ 등처럼 소문만 횡행하는 것이다.

또한 정치세력들이 어떤 사회이슈를 들어 아무리 정략적으로 이용하려 해도 사실에 근거해야 하는데, 아직 확인 안 된 사안을 추정해 몰고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