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태 초기 이명박 대통령의 ‘확전 자제’ 발언 논란이 계속되자 청와대가 재차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는 전날 ‘확전 자제’라는 브리핑을 전한 후 여권 및 보수진영 사이에서 비판이 일자 ‘단호한 대응’으로 급히 수정했지만, 24일 김태영 국방부 장관이 이 대통령의 ‘확전 자제’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고 밝혀 논란이 재점화 됐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대통령의 최초 지시가 무엇이었느냐’는 유승민 한나라당 의원의 질문에 “단호하지만 확전 되지 않도록 하라”고 했다며 “(대통령의 지시는) 도발이 있었을 때 가장 적합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은 즉각 오후 브리핑을 통해 “김 장관과 전화 통화를 해보니 그런 취지의 말이 아니라고 국방장관이 분명히 말했다”며 “오후 회의(국방위)에서 해명을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 수석은 “그 발언은 결단코 대통령이 직접 하신 말씀이 아니다”라며 “회의에서 여러 얘기들이 오고 가면서 일부 참모들의 발언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오후에 속개된 국방위에서 김 장관은 “확전 방지라는 것은 따로 있었던 것은 아니었던 것 같다”며 “저도 직접 듣지는 못했다”고 해명했다.

 

임태희 대통령실장도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에서 “대통령은 오히려 (언론 보도를 보고) 어떻게 저런 멘트가 실리느냐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참모진 사이에서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일부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고 일부는 전면전으로 가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냈다”면서 “단호하되 전면전은 안 된다는 의견이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알려지면서 급하게 잘못 보도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