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진두지휘하는 SK하이닉스가 세계 3위의 D램업체인 일본의 엘피다 인수에 출사표를 던졌다.

 

SK하이닉스는 30일 오후 거래소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오늘 엘피다에 1차 입찰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회사의 경쟁력 향상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려고 이번 인수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엘피다의 회생 가능성과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후 최종 입찰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조사기관인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엘피다의 작년 글로벌 D램 시장 점유율은 13.1% 수준이다. 점유율 2위인 하이닉스의 23.0%와 합하면 36%대로 1위인 삼성전자의 42.2%에 다가서게 된다.

 

현재 하이닉스 이외에 미국의 마이크론테크놀로지와 일본의 도시바가 입찰제안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엘피다는 재무구조 악화로 지난달 27일 도쿄지방법원에 파산 보호를 신청한 상태다. 갚아야 할 총 부채 규모는 4,480억엔(한화 6조 2,000억원)으로 전해졌다.

 

한편 엘피다는 10여년 전 NEC, 히타치, 미쓰비시 3개사가 통합해 설립한 일본 유일의 D램 업체로 히로시마 팹과 대만의 렉스칩을 통해 월 20만장 규모의 D램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