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 숙소 잠입 사건에 국정원 소속 직원들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등 야당이 집중 포화를 퍼부었다.

민주당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21일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 외교정책의 핵심목표인 ‘국격제고’가 이번 사건으로 오히려 ‘국격손상’과 국제적 망신을 당한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이번 사태는 커다란 국가적 망신”이라며 “세계 각국의 정보 전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지만 이렇게 초보적인 실수를 저지르는 정보기관은 세계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잡범들이나 할 만한 실수를 저지른 이 정부는 무능한 첩보전으로 인한 국격손상과 국가적 망신에 대해 국정원장의 파면 등 책임 있는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최재성 의원은 “국정원이 흥신소도 비웃을 만한 엄청난 실책을 저질렀다”며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최 의원은 “최근 국정원의 실책이 잇따르고, 관련 정보가 고위 관계자를 통해 언론에 흘러나오는 것은 국정원 체제뿐만 아니라 정부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는 증명”이라며 정보위에서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좀도둑보다도 못한 국정원, 국정원장은 물러나라”며 “자기나라 수도 한복판 호텔에서 벌인 작전에 실패했다니 나사가 빠져도 한참 빠졌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국정원 직원들은 국익을 위해 세계 각국에 파견돼 눈부신 첩보활동을 펴야 한다”며 “때로는 위험도 무릅쓰고 지기희생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애국심으로 충만하고 유능해야 할 국정원 직원이 제나라에서도 헤맸다니 좀도둑도 이보다는 나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런 어이없는 실수는 ‘정보’와는 전혀 무관한 사람이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그 자리에 앉았기 때문”이라며 “이참에 국정원장을 바꾸고, 국정원을 철저하게 다시 개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래희망연대 윤상일 대변인도 “삼류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국가 정보기관의 참으로 황당한 작태”라며 “이는 한?인 외교 문제로의 비화는 물론 인도네시아로의 방산 수출에도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대통령 예방을 위해 외국 특사단이 방을 비운 사이 일어났다는 점에서 어떠한 변명으로도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며 “국정원은 이번 사건을 둘러싼 의혹과 진위에 대해 해당국에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 국민들 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관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 16일 발생한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 숙소 침입사건이 국산 군사무기를 수입하려는 인도네시아의 가격 조건 파악을 위한 국정원 직원들의 소행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외교적 마찰 등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국정원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언론 보도를 강력히 부인했다.
 
최정숙 기자 frontier1@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