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핵심사업인 4대강 살리기 사업 기술이 모로코로 간다.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는 26일 ‘수자원 관리 및 4대강 사업의 기술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번 MOU 체결은 그동안 물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던 모로코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으며, 이를 계기로 4대강사업 해외진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모로코는 연평균 강우량이 약 400mm에 불과할 정도로 비가 매우 적게 오는 편이지만 지역별 편차(50~2,000mm)가 매우 크고, 강우량의 절반 이상이 북서부 지역(국토의 7%)에 집중돼 홍수와 가뭄이 동시에 발생하는 등 물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2010년 11월 오마르 카바즈(Omar Kabbaj) 모로코 국왕고문이 UN 물위생자문위원회 참석차 방한했을 때부터 모로코 정부는 4대강사업에 대해 관심을 표명해왔으며, 지난해 5월 국왕고문이 다시 방한해 한강 이포보를 방문하고, 한·모로코 ‘4대강 기술협력 MOU'를 제의한 바 있다.

 

포우아드 도우이리(Fouad Douiri) 모로코 에너지수자원부 장관은 지역간 수자원 불균형 해소를 위한 수로 신설, 해수담수화, 지하수 함양 등 모로코의 수자원분야 현안과제를 설명하고 “이른 시일 내에 한국에서 기술지원단을 파견해달라”고 요청했다.

 

4대강추진본부는 “태국과도 조만간 MOU를 체결하기로 하는 등 4대강사업을 통해 축적된 수자원 관리 역량을 토대로 기후변화 시대 물 관리 분야의 세계 선도국가로서 앞장서 나갈 수 있도록 해외협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파인더 엄병길 기자 bkeom@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