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68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14년째 추진하고 있는 ‘도로명 주소’ 사업이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에서 조차 외면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래희망연대 김정 의원은 21일 “행정안전부는 1977년부터 2011년까지 전 국토를 대상으로 중장기적인 ‘도로명 주소’사업을 추진중지만 공공기관에서 조차 시행하지 않는다”면서 “공공기관의 경영공시 사이트인 ‘알리오’에 구 주소로 등재된 기관이 284개 공공기관 중 119곳에 달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정확한 최신 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해야 할 ‘알리오’시스템 마저 정부가 추진 중인 ‘도로명 주소사업’의 공공기관의 주소가 거의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알리오’시스템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허술한 운영의 단적인 예”라고 지적하며 “100년 만에 추진되는 ‘도로명 주소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이제라도 공공기관이 관심을 갖고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05년 12월 개통된 ‘알리오’ 사이트는 공공기관의 경영현황을 일반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에 의한 상시감시시스템을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구축된 시스템으로, 현재 284개 공공기관의 33개 항목, 400여개 경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