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지도부는 21일 개헌 논의를 위한 당내 특별기구를 최고위 산하에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브리핑을 통해 “당내 개헌특별기구는 구성은 최고위원회의 산하에 두되, 운영은 정책위에서 뒷받침해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일부 최고위원이 반대했지만 전체 의견을 모은 결과 그러한 절충안으로 특별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정책위 산하에 특별기구를 두면 격이 떨어져서 야당과 논의하는데 협상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이같이 결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지도부의 결정에 정두언 최고위원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정두언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여당의 개헌 논의에 대해 민심은 분명 부정적”이라며 “지금 민심은 민생회복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개헌은 그들만의 리그로 민생과 아무 상관없다”며 “개헌이 비록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것이라고 해도 안 될 것이 분명한데 무슨 꿍꿍이 속이냐는 것이 민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개헌은 옳은 것이지만 민심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안 된다”며 “국민 뿐 아니라 한나라당 당원과 지지자 모두가 비판하고 걱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심은 천심인데 당 지도부가 민심이 아니라 다른 것을 두려워하면 스스로 지도부임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민심과 달리 간다면 딴나라당 소리를 듣고 민심으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같이 긴급기자회견을 가진 이유로 이대로 가다가는 한나라당이 정권재창출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청와대 만찬회동에 참석한 최고위원 중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당부한 당내 화합과 결속을 실천하려는 듯 당초 입장을 선회해 당내 개헌기구 구성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대통령이 직접 개헌을 발의할 것을 제안하기도 한 홍준표 최고위원의 경우, 비공개회의에서 “특별기구 구성에 대해 최고위냐, 정책위냐를 두고 지도부가 분열하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며 “나는 찬성도, 반대도 아닌 묵인”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최고위원은 “개헌 특별기구의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고, 친박계인 서병수 최고위원도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의총에서 결론이 났으니 반대는 안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재오 특임장관은 개헌 특별기구 구성과 관련, “절충안이 아니라 기가 막힌 안”이라며 “개헌 특별기구가 구성되면 나는 할 일이 끝난 것”이라고 밝혔다. 
 
최정숙 기자 frontier1@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