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을 비롯한 정치 선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재오 특임장관이 올해까지 개헌이 안 될 경우 국정운영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 장관은 21일 “금년에 개헌하지 않고 다른 정치이슈로 대선정국이 조기 가열된다면 이명박 정부는 남은 임기 국정운영에서 중대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다.

또한 이 장관은 “올해가 개헌을 논의하면서도 예정된 국정을 수행하는데 가장 무리 없는 시기”라면서 “다음 들어설 정권도 부담 없이 국운을 융성시킬 기회를 갖게 된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 장관의 이번 발언은 개헌 찬반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현 정부와 차기정권의 성공이 연관된 것임을 강조하면서 개헌논의를 가속화하기 위한 차원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실제로 이 장관은 “23년전 만들어진 구체제 헌법을 바꿀 때가 됐고 그런 점에서 개헌은 이 시대적 과제이자 소명”이라고 언급, 개헌이 불발되고 대선정국이 조기 과열되면 국가적 과제인 서민-민생정책과 고용창출, 복지정책, 남북문제 등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연내 개헌 가능성과 관련해 “민주당 내부에도 내년 총선과 대선이 가까이 다가올수록 개헌을 논의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외면할 수도 없을 것”이라고 단언해 눈길을 끌었다.

이 장관은 또 “정치환경이 조성돼 야당이 개헌논의에 가세하면 개헌은 연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여야 개헌준비, 국회의결, 국민투표에 각기 한 달씩 3개월이면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개헌 찬반논란으로 한나라당이 분열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이 장관은 “토론을 통해 합의를 보는 과정에서 자기 의견이 채택되지 않았다고 당을 뛰쳐나가거나 깰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다”라며 “그 정도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키도 했다.

한편 이 장관은 개헌추진이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를 고사시키기 위한 정략적인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선 그런 시각자체가 정치음모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실제로 이장관은 이런 시각자체를 개헌 찬성론자에 대한 정략적인 음모라고 주장하면서 “어떤 형태로 개헌이 되든지 대통령제는 유지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만약 ‘특정인 죽이기’라면 그 특정인은 현재의 권력을 그대로 독식하겠다는 것밖에 더 되겠느냐”고 반문키도 했다.

이어 이 장관은 “특정인 죽이기는 대통령이 다 됐다는 것을 전제로 그 사람을 끌어내린다는 이야기이지만 아직 그런 단계까지는 안 왔다”고 극구 부인해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