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미국에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의했지만, 미국 측에 거부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는 19일 정부 소식통을 인용, “지난달 25일 북한이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명의로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 앞으로 북-미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의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북한 측은 회담 의제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둘러싼 군사적 긴장완화 방안과 비핵화 문제, 북한 내 미군 유해 발굴 문제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주중 미 대사관을 통해 이 같은 제의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지난달 20일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명의로 김관진 국방부 장관에게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의한 지 닷새 만이다.

 

연합뉴스는 “미국 측이 북-미 대화에 앞서 남북대화가 선행돼야 하고 군사적 긴장완화 방안 등은 북미 고위급 군사회담이 아닌 군사정전위원회 체제를 통해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며 “최근 북 측에 거부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또 “이 소식통은 북한 측의 북-미 고위급 군사회담 제의와 이에 대한 거부 방침을 미국 측이 우리 정부에도 통보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 남북은 고위급 군사회담을 위한 군사실무회담을 지난 8~9일 개최했지만, 북한 측이 천안함 폭침에 대해 “특대형 모략극”이라며 기존 주장을 굽히지 않아 결렬된 바 있다.

 

한편 중앙일보도 이날자 신문 1면을 통해 “김영춘 북한 인민무력부장이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에게 북·미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의했으나 미국이 거부했다”며 이같은 사실을 보도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