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각 지자체가 어렵더라도 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유지하고 불가피하더라도 인상 시기와 폭을 조절해달라"고 말했다.

 

맹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2월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당부했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신년연설에서 올해 물가를 잡는데 전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최근 서울시가 지하철 요금을 150원 전격 인상하는 등 공공 요금 인상이 지자체로 번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맹 장관은 또 "학교폭력과 청소년탈선의 온상인 학교주변 청소년 유해환경 정비도 적극 추진하고 핵안보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우리 국격을 높일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참석자들은 행안부·교육부·경찰청이 함께 추진 중인'학교주변 청소년 유해업소 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자치단체별 계도·캠페인 활동과 함께 민·관합동반을 통한 집중단속을 적극 추진하고,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허가취소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지난 6일 발표된'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지역단위 역량을 총 결집해 학교폭력 근절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부분의 직거래 장터가 명절 전후로 일회성으로 개최돼 효과가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특·광역시 주관의 직거래장터를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밖에 지역 저소득 생계 안정을 위해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을 조기에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내년 행안부가 추진할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 대한보고도 있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