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국무총리는 24일 “그동안 문화상품 개발 등 관광인프라 확충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1천만명 관광객 수준에 걸맞지 않은 후진적인 행태들도 여전히 남아있다”며 제도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문제가 된 외국인 관광객 대상 바가지요금 등 각종 부적절한 관광 행태를 지적했다.

 

그는 “쇼핑 강요, 무자격 가이드 채용, 음성적 수수료 등 외국인 관광객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례들이 발생했고, 음식가격과 택시요금 등을 과다하게 요구하는 행태도 지적되고 있다”며 관광업계의 자율 규제ㆍ정화 노력을 주문했다.

 

이어 “농산물과 유류 등을 중심으로 물가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서민가계 부담이 가중될 수 있으므로 쉽지 않은 여건이지만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공공요금 인상은 생활물가 상승압력뿐 아니라 우리 경제 전반에 미치는 큰 영향을 감안해 각 장관이 책임감을 갖고 소관 업계, 지자체와 소통을 강화해 공공요금이 합리적인 수준에서 관리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더불어 학교폭력 근절 대책과 관련해서는 “도를 넘는 범죄행위와 ‘일진회’ 등 폭력조직적 행태에 대해서는 경찰이 개입해서 엄정한 제재를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사회 각계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