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권 내 논란이 되고 있는 충청과학벨트 백지화 발언과 동남권신공항 입지 분쟁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충청도에 고립시키고 자신의 레임덕을 차단하기 위한 이명박 대통령의 노림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유선진당 대변인과 서울시장 후보였던 지상욱 전 대변인은 주간조선 최근호에 기고한 ‘MB의 對국민 볼모정치 1막3장’이란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주장해 파문을 예고했다.

 
지 전 대변인는 지난 1일 신년 방송 좌담회에서 “지난 대선에서는 충청도에서 표를 얻으려고 제가 관심이 많았다”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충청과학벨트 백지화 공표’로 규정했다.

 
이어 “설상가상 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놓고 영남 지역 내부 갈등이 물 위로 떠올랐다”며, “(이 두 논란은) 정치적 일정과 퇴임 후 권력을 고려한 (이 대통령의) ‘볼모정치’”라고 표현했다.

 
그는 또 두 논란이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를 충청도에 고립시킴으로써 대선 이후 친이계의 지분 확보를 겨냥한 것”이라고도 분석했다.

 
모친인 故 육영수 여사의 고향(충북 옥천)이 있기도 한 충청권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박 전 대표를 찬성도 반대로 못하게 궁지에 몰아 넣고 그 사이에 친이계는 동남권신공항 논란을 통해 영남에서 영향력 과시에 나선다는 것.

 
지 전 대변인은 지지율 고공행진으로 인한 ‘박근혜 대세론’과 이재오 특임장관이 주도하고 있는 개헌 논의 부진을 고민하던 이 전 대통령이, 향후 다음 대선에서 친이계의 지분을 최대화할 수 있는 ‘범야-친박-친이’ 삼분 구도를 만들기 위해 두 논란을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두 논란이 정국의 핵으로 부상하면 상대적으로 영남과 충청에 이해관계가 적은 민주당도 그 역할을 잃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MB는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앞으로 국정운영 주도권을 잃지 않고 임기를 마칠 수 있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 전 대변인은 “이러한 노림수에는 ‘국가’와 ‘국민’이 보이지 않는다”며 “정치적·사회적 비용은 고스란히 국민의 몫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권력은 국민과 국가만을 생각하며 쥔 권력을 놓을 때만이 죽지 않을 수 있다”며 이 대통령에게 “갈등을 걷어내고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하라”고 경고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