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6일 "특별감찰관 추천을 위한 양당 간 협의를 다음 주 월요일에 공개적으로 시작할 것을 국민의힘에 요청한다"며 "대통령실의 자정능력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특감 도입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화요일(23일) 저는 특감 추천을 시작하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대통령 비서실장은 국회에 책임을 떠넘기며 국회가 추진하면 하겠다는 식의 마지못한 답변만 반복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과 김건희 여사 주변의 의혹이 끊이지 않는데 정작 이를 관리해야 할 대통령실은 심각한 역량 부족만 드러내고 있다. 이대로라면 국정 운영에 영향을 미칠 더 큰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여당은 특감 임명에 조건 없이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외비 일정이 김 여사 팬클럽을 통해 유출된 것을 겨냥해서도  "윤석열 정부는 복합 위기도 모자라 김 여사 팬클럽 위기도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재순 총무비서관은 국회 운영위에서 김 여사에 대한 충분한 보좌가 이뤄지고 있다고 답했지만, 충분한 보좌의 결과가 대통령 일정 유출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철저한 조사로 일정 유출자를 찾아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하고, 팬클럽도 바로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도 회의에서 "팬클럽에서 대통령의 대외비 일정을 공유했다는 것은 굉장히 큰 사건"이라며 "김 여사가 연락해서 사람을 모아달라고 하지 않고서야 팬클럽이 어떻게 아느냐"고 했다.

이어 "이분(김 여사) 또 사고 치신다. 공적 마인드가 없으시다"며 "대통령의 일정을 아내가 공유할 수는 있는데, 그것을 팬클럽에 알려서 많은 사람을 동원해야겠다는 발상을 하는 영부인이라면 이 사고방식을 바꾸기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