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인 '부산울산경남(부·울·경) 특별연합'이 공식 출범한 것과 관련해 "초광역협력의 선도모델로 안착하도록 지자체와 관계부처가 더욱 긴밀히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국가균형발전과 해당 지역의 발전을 위해 부·울·경 특별연합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며 "우리 정부에서 첫발을 내딛는 새로운 도전이 다음 정부에서 더욱 발전하며 꽃을 피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초광역협력이란 행정구역의 경계에 갇히지 않고 단체 간 융합 정책을 적극 시행하고 나아가 거대한 경제 공동체까지 조성하는 것으로, 부·울·경 특별연합을 기반으로 하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이 초광역협력의 대표적 사례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다방면에서 강력한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했지만, 수도권 집중 흐름을 되돌리지 못했다"며 "그 흐름을 바꾸기 위한 절박한 심정으로 새롭게 추진한 균형발전 전략이 초광역협력"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는 대한민국을 다극화하고 수도권과 지방이 모두 상생하고자 하는 담대한 구상"이라며 "지자체들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부·울·경이 가장 선도하고 있다. 동북아 8대 메가시티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자동차·조선·해운·항공·수소 등 전략산업 구축과 함께 인재 양성의 공동기반을 마련하고 공간 혁신과 교통망 확충으로 수도권처럼 1일 경제생활권을 확장해 나간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런 초광역협력 모델이 대구-경북, 광주-전남, 충청권 등 전국으로 확산해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여는 희망의 열쇠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