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새해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윤수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 증액에 합의하더라도 정부는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4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의 "여당 안으로 이번 추경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할 수 있냐"고 묻는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14조원 규모의 정부 지출 규모가 국회에서 존중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제출한 규모 선에서 추경 논의가 되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기 위한 여러 지원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했다"면서 "다만 물가나 국채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워낙 지대해 그런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4조원 규모로 국회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홍 부총리는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이 "국민의힘이 전달한 추경안을 봤느냐"고 묻는 질의에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소요와 재정여건, 국가경제 등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추경 규모를 판단했다"면서 "(국민의힘 제안은) 여러가지 소요만 제기했지 재원에 대해 말씀이 없고 실현 가능성 없는 얘기만 주셨기에 저희로선 반영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본예산에 대한 대규모 지출구조조정에 대해선 "집행 초기단계인 1월에 대규모 사업 구조조정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답변했다.

홍 부총리는 우 의원이 추경 증액에 "여야가 함께 하면 어떻게 하겠냐"고 묻자 홍 부총리는 "저는 쉽게 동의하지 않겠다"면서 "증액에 대해선 여야 합의에 구속되기보다 행정부 나름대로 판단이 고려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맞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