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윤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2회 맞은 사람은 다음 달 11일부터는 영국에 입국할 때 검사나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4일(현지시간) 한 병원 방문 중 방송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여행 규제를 완화한다고 밝혔다고 BBC 등이 보도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엔 입국하고 2일 이내에 코로나19 검사를 안 해도 된다는 것이다. 

존슨 총리는 "영국이 사업가와 여행객들에게 열린 나라임을 보여주고 싶다"며 "다른 나라보다 오미크론 변이를 빠르게 지나고 있다"고 말했다.

백신 미접종자도 자가격리가 없어진다. 다만, 입국 전 검사와 입국 후 2일 내 PCR 검사는 종전처럼 받아야 한다.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백신접종 완료자에 준한 대우를 받는다.

영국 정부는 부스터샷을 마쳐야 백신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기준을 바꾸는 방안을 계속 검토 중이다.

방학 때 가족이 해외여행을 다녀올 수 있도록 2월 3일부터는 12∼15세에게도 백신접종 상태를 입증할 수 있는 디지털 백신 패스가 발급된다.

그랜트 섑스 교통부 장관은 중국, 멕시코 등 16개 국가의 백신도 추가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주 재택근무 권고를 해지한데 이어 27일부터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와 코로나19 패스 사용도 폐지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