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9일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을 공개 제안했다.

추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에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정책연대부터 시작해도 좋다. 책임 있는 자세로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추 후보는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보수대연합이 이뤄지고 있다. 윤석열, 최재형까지 입당하고 안철수의 국민의당도 합당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소위 제3지대 소멸은 예정된 수순이고 민주당으로서는 박빙의 싸움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 민주당 후보들께서는 전체적인 구도의 변화를 외면한 채 민주당의 후보만 된다면 대선에서 쉽게 승리할 것이라는 착각과 자만에 빠진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며 "본선은 그리 만만치 않다. 우리끼리라도 똘똘 뭉쳐야 겨우 이길까 말까 한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열린민주당에 대해선 "문재인 정부의 탄생과 촛불 민주주의를 함께 이뤄낸 동지들"이라며 "특히 제게는 민주당 동지들과 함께 검찰개혁 과정에서 잊을 수 없는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고마운 분들"이라고 강조했다.

추 후보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열린민주당과 상의한 적은 없다"며 "사전 교감이라기보다 이심전심이란 표현이 맞겠다"라고 말했다.

통합 방식에 대해선 "(열린민주당) 간판을 내리라는 일방적인 흡수가 아니라 정권 재창출을 위한 시너지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